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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공인인증제도의 폐지, 새롭게 시작하는 ‘금융인증서비스'
전자서명법 개정(2020.12.10. 시행)으로 21년간 사용되어왔던 공인인증제도가 폐지됩니다.
금융결제원은 이용 편의성을 개선한 금융인증서비스를 2020년 12월 10일부터 제공합니다.
금융인증 개요
금융인증서비스의 9대 강점
금융인증서비스는 이용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와 고객 편의에 집중합니다.
  • 01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금융인증서비스는 플러그인 없이 인증서비스 제공
    정부의 플러그인 제거정책 방향에 부합
    브라우저 인증서비스(플러그인 없는 공인인증서비스)를 금융인증서비스로 고도화
    2020년 12월 10일 이후 (구)공인인증서 신규 발급 중단, 금융인증서 발급 안내 예정
    (기 발급 브라우저 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이용 가능)
  • 02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유효기간 3년인 금융인증서를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
    클라우드에 보관하므로 인증서 분실 및 탈취 위험이 없음
    유효기간 3년으로 갱신 불편 줄임
    인증서 비밀번호는 숫자 6자리 PIN으로 간소화 (기 발급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이용 가능)
  • 03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클라우드 접속 가능한 모든 환경에서 이용
    기존 사설 인증 서비스는 인증서 저장 매체에서만 이용 가능
    금융인증서비스는 클라우드 접속으로 인증서 이동 및 복사하는 불편 해결
  • 04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2-Factor 인증 이중 보안
    2-Factor 인증 이중 보안
  • 05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FDS(이상금융거래탐지) 시스템 강화 (2021년 시행 예정)
    고객이 특정 시간 및 지역, 기기에서 인증서 이용하도록 관리
    동시에 여러 국가 및 기기에서 인증 시도하는 이상 거래 발생에 대응
  • 06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고객 주도적인 인증 내역 관리 (2021년 시행 예정)
    고객의 인증서 이용 내역 조회 기능 제공
    고객이 주도적으로 인증서 이용 기관 및 서비스 확인과 관리 가능
  • 07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기본 인증서의 세대교체
    기존 : 기기에 저장하는 공인인증서 발급으로 1년마다 갱신 불편
    개선 : 유효기간 3년인 금융인증서로 기본 발급
    기존 공인인증서 소지 고객도 금융인증서 추가발급 및 사용 가능
    기존 공인인증서 발급은 한시적 유지, 적정 시점에 발급 중단 예정
  • 08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전 기관의 동일한 이용 프로세스
    금융결제원이 무상 제공하는 금융인증 SDK(인증서비스 이용화면 포함)를 연계,
    모든 이용 기관이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
    이용 기관 특성에 맞게 이용 화면의 색상 및 폰트 수정 가능
  • 09
    금융인증서비스 아이콘
    지속적인 상생 협력모델 발굴
    상생 협력모델 발굴로 이용 기관과 금융인증서비스 동반 성장 및 경쟁력 강화
    관심 기업 대상으로 협의체 구성
    ( 2020년 11월 현황: 전문보안기업-예티소프트,케이사인,라온시큐어,이니텍, 드림시큐리티, 펜타시큐리티, 한컴위드,위즈베라 / 스크레핑 기업- 기웅, 희남, 쿠콘, 핑거 / 전자문서 기업-CABsoftware )
    금융인증서비스에 호환되는 인증솔루션 제공 업체 발굴
    (2020년 11월 현황: 예티소프트, 케이사인, 라온시큐어, 이니텍, 드림시큐리티, 펜타시큐리티, 한컴위드, 위즈베라)
금융인증서비스 도입
1 . 이용 기관시스템 사전 검토
이용 기관시스템 사전 검토 금융인증서비스의 원활한 도입을 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사전 검토가 필요합니다.
  • 기본검토
    금융결제원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금융인증 SDK(가상키패드 포함)을 PC, 모바일앱/웹에 적용
    공인인증서를 처리하는 서버 솔루션(이하 인증솔루션)은 각 이용 기관에서 도입
    - 금융인증서비스가 호환되는 인증솔루션 신규 도입 또는 기존 인증솔루션 관리업체를 활용한 개발 중 이용 기관에 적합한 방향 선택
    기본검토
  • 시스템 세부 요소
    인증솔루션 신규 도입 시 인증솔루션 설치 및 애플리케이션 암복호화 연동 개발
    금융인증서비스가 호환될 수 있도록 기존 인증솔루션 관리업체에 개발지원의 가능 여부 확인
    이용 기관 홈페이지 HTTPS 지원 필수
  • 개발 필요 사항
    "금융인증 로그인" 메뉴 추가 및 금융결제원에서 무상 제공하는 금융인증 SDK를 PC, 모바일앱/웹 연동
    금융인증 본인확인서비스(인증서 확인 후 CI제공 서비스)는금융인증 SDK를 PC, 모바일앱/웹 연동 및
    이용 기관 서버와 금융결제원 본인확인서버간 표준방식 API 연동(필요시 별도안내)
    금융인증서비스를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
    금융인증서비스가 적용된 화면예시
2 . 금융인증서비스 도입 절차
이용 기관의 사전 검토를 마친 후, 다음 절차에 따라 금융인증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 01
    금융인증서비스 이용을 원하시는 기관은 오픈API 통합포털을 통해 서비스 가입을 신청하거나
    금융결제원 이메일(yeskeycert@kftc.or.kr)로 금융인증서비스 신청서 및 신청 공문을 송부
  • 02
    금융결제원은 금융인증 SDK, 개발가이드, 테스트API키를 이용 기관에 배부
  • 03
    이용 기관은 금융인증서비스 연동 및 서비스 구축
  • 04
    개발완료 후 이용 기관은 통합테스트 결과서를 작성하여 금융결제원에 송부
    ※ 서비스 실시 10영업일 전까지 통합테스트 완료 및 통합테스트 결과 회신 필요
  • 05
    금융결제원은 운영API키를 이용 기관에 배부
  • 06
    이용 기관 서비스 실시 및 모니터링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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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일문의
yeskeycert@kft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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